목차
1. 모델3 블랙박스 장착(JB모듈 + 파인뷰 x3300)
2. 모델3 모니터 필름 부착
3. 모델3 실내 매트 교체(프렁크, 트렁크, 1열, 2열)
4. 모델3 썬쉐이드 장착
5. 모델3 dc콤보 구매
6. 모델3 완속충전기 어댑터(워번락)
7. 모델3 스위블 모니터 장착
8. 모델3 핸드폰 거치대 장착
9. 모델3 알루미늄 페달 교체
10. 모델3 머드가드 장착
11. 모델3 카본무늬 사이드미러 장착
12. 모델3 휠커버 교체
13. 모델3 공기흡입구 커버 설치
14. 모델3 실내 송풍구 커버 설치
15. 모델3 하이패스 장착
16. 모델3 usb 듀얼포트 시거잭 구매
17. 모델3 조수석 워크인 설치
18. 모델3 에어컨 필터 교체
19. 모델3 워셔액 보충
20. 모델3 와이퍼 고무 교체
21. 모델3 손잡이 부착

1. 모델3 블랙박스 장착(JB모듈 + 파인뷰 x3300)
테슬라에서 제공하는 4채널 블박이 있지만 배터리 소모량이 커서 블랙박스를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다른 전기차와 다르게 블랙박스 케이블을 연결할 퓨즈박스가 없고 주차모드 인식도 못하기에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jb모듈이라고 해서 이것을 잭바이잭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문제없이 블랙박스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테슬라에 자체 블랙박스가 있어서 무난한 파인뷰 x3300으로 장착하였어요.
또한, 테슬라 자체 블랙박스는 어플에서도 켜고 끌수 있으니 언제나 쉽게 사용가능해요.

2. 모델3 모니터 필름 부착
주행 중 햇빛이 강한곳을 지나가면 모니터에 반사되어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었고 모니터에 기스방지를 위해 장착하였습니다.
스코코 제품으로 장착했는데 오른쪽에 아주 작은 기포가 생겼네요.


3. 모델3 실내 매트 교체(프렁크, 트렁크, 1열, 2열)
순정매트가 먼지를 너무 많이 흡수하고 지저분해 보여서 깔끔한 반코일 매트로 교체하였어요. 청소도 쉽고 먼지나 이물질이 있어서 지저분해 보이지 않네요.


4. 모델3 썬쉐이드 장착
모델3는 천장부분이 유리로 되어 있어서 여름엔 뜨겁습니다. 그리하여 여름엔 썬쉐이드를 장착하려고 구매했습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장착할 수 있는데 암막 기능 + 얇은 썬쉐이드로 장착하는 방법과 썬쉐이드만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5. 모델3 dc콤보 구매
테슬라 모델3 구매하면 dc콤보를 제공해주지 않아서 테슬라 공식홈페이지에서 30만원 주고 정품 구매했습니다. 슈퍼차저, dc콤보 급속, 완속 충전을 주로 이용하는데 대부분 완속을 이용하고 장거리나 급할때는 필요할것 같아 미리 구매했습니다. dc콤보 어댑터는 무게가 상당해서 사용시 주의해야겠습니다.

6. 모델3 완속충전기 어댑터(워번락)
테슬라는 완속 충전시 차주가 아닌 다른 사람이 충전기를 뺄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누군가 내차에 손대면 기분이 나쁠것 같아 구매하였습니다. 충전락을 어댑터 사이에 장착해서 사용하면 차주가 조작하지 않는한 충전기와 테슬라가 분리되지 않습니다.


7. 모델3 스위블 모니터 장착
모델3 순정 모니터는 위아래, 좌우로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어 사용시 가끔 불편할때가 있습니다.
위아래까지 움직이는 스위블은 시간이 지나면 소음이 생길 수 있다고 하여, 좌우로만 움직이는 스위블을 장착했더니 너무 편해졌어요.

8. 모델3 핸드폰 거치대 장착
테슬라 모델3는 앞에 계기판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에 있는 지도에는 과속 단속 카메라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계기판이 없는건 금방 적응하였는데 과속단속 카메라 알림이 없어서 80km 과속단속카메라에서 단속이 되었던적이 있습니다.
핸들 앞쪽에 위치하여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릉 보기 위해 거치대를 장착하였습니다.
저한테 맞는 거치대를 사려고 정말 여러번 교체 끝에 심플한 거치대로 정착했습니다.

9. 모델3 알루미늄 페달 교체
테슬라 모델3는 페달이 고무로 되어 있습니다. 주행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지만 반짝반짝한 알루미늄 페달로 교체했습니다. 고무를 벗기고 알루미늄 커버를 장착하는 방식이라 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10. 모델3 머드가드 장착
빗길 주행이나 흙길 주행시 2열 도장면에 오염이 많이 되기도 하고 멋있어 보여서 장착했습니다. 말랑말랑한 재질로 동봉되어 있는 고정핀으로 장착하였습니다.


11. 모델3 광각미러 교체, 카본무늬 사이드미러 커버 장착
테슬라 처음 주행하면서 제일 힘들었던게 왼쪽 사이드미러였습니다. 운전석쪽 사이드미러가 광각이 이니라서 차선변경 어려웠거든요. 그래서 국산제품으로 운전석과 조수석쪽 미러를 광각으로 교체하였습니다.
광각미러 교체하면서 사이드미러가 심심해 보여서 카본무늬로 사이드미러 커버릉 부착했습니다.
플라스틱 재질로 기존 사이드미러에 붙이는 방식인데 깔끔한 튜닝이라서 하게 되었습니다.

12. 모델3 휠커버 교체
모델3 순정 휠커버가 별로인듯해서 터빈 모양의 휠커버로 교체하였습니다. 순정 휠커버는 림부분을 보호해주지 못하는데 이번에 교체한 휠커버는 림부분까지 보호가 됩니다.
거기다가 순정 휠커버 보다 공력이 좋아서 전비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13. 모델3 공기흡입구 커버 설치
모델3의 심장이 어떤가 궁금하여 프렁크를 탈거하였다가 공기흡입구가 뻥 뚫려 있어서 이물질이 들어가면 어떡하나 걱정이 되었습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커버로 덮어주니 큰 이물질 들어가는건 막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14. 모델3 실내 송풍구 커버 설치
모델3 2열 바닥 앞쪽에 송풍구가 있는데 구멍이 너무 커서 무엇인가 들어가면 잡소리가 날것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물질이나 작은 물건들이 들어가지 않게 송풍구쪽에 커버를 부착하였습니다.
15. 모델3 하이패스 장착
모델3는 하이패스가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테슬라 동호회 카페에서 공동구매하는 하이패스를 장착하여 암레스트에 보관 중입니다. 아주 인식률이 좋아요.
전기차는 고속도로 통행시 전기차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하이패스로 통과해야 통행료 50프로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16. 모델3 usb 듀얼포트 시거잭 구매
테슬라 모델3는 차량 내 c타입이 전면에 2개, 2열에 2개가 있거 시거잭을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이패스 장착하고 다른 전자제품이나 핸드폰 충전하면 부족할거라 생각해서 구매했는데 지금까지 그런 일은 생기지 않아서 다시 생각해보면 필요없는 물품 같습니다.
17. 모델3 조수석 워크인 설치
테슬라 모델3는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전동시트입니다. 요즘 차들은 다 있는 조수석 워크인이 없어서 아쉬운 마음에 설치했습니다. 워크인 장착은 잭바이잭으로 하고 리모컨 컨트롤은 조수석 시트 좌측에 부착했습니다.

18. 모델3 에어컨 필터 교체
모델3를 중고로 가져와서 제일 처음했던 작업으로 기업합니다. 모델3 실내의 청정한 공기와 운전자의 기관지를 위해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였습니다.
참고고 모델3는 에어컨필터가 2개 들어갑니다.


19. 모델3 워셔액 보충
워셔액이 부족하여 편의점에서 워셔액 1통 구매하여 만땅 보충!
20. 모델3 와이퍼 고무 교체
테슬라 모델3 가져와서 셀프로 유막제거 후 발수코팅을 하였는데 와이퍼 작동시 소음이 발생하여 고무날만 교체하였습니다.
와이퍼 고무 교체 후 지금은 아주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참고로 테슬라의 단점으로 오토파일럿 사용시 비가 조금 내릴때 와이퍼를 많이 작동시킬 필요가 없는데도 미친듯이 작동시킵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 사용시 비오는날 와이퍼를 끌수가 없어요.

21. 모델3 손잡이 부착
테슬라는 도어핸들이 안쪽에 들어가 있기도 하고 반대로 움직여서 어색함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조금 편하게 사용하고자 도어핸들에 카본무늬로 된 손잡이를 부착하였습니다. 부착력도 좋고 튼튼해서 떨어질 걱정은 안해도 될것 같아요.

위에 나열한것 말고도 몇가지 더 있을텐데 더 이상 기억이 나지 않아 여기까지만 작성하겠습니다.
'자동차관리 > 테슬라 모델3'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모델3 중고차 구매 (0) | 2023.10.2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