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시동을 걸고 움직이는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멈추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항상 튜닝을 생각하실겁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튜닝에 대해 일반 운전자들은 정확한 정보를 찾기 힘듭니다.
인터넷에 수많은 정보들로 인해 애프터마켓에서 너무 과하게 지출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브레이크에 관한 정보들을 조금 나눠볼까 합니다.
1. 자동차 브레이크 종류
2. 브레이크 작동원리
3. 브레이크 튜닝
4. 브레이크 튜닝에 대한 인증
1. 브레이크 종류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용도에 따라 주차 브레이크, 제동 브레이크로 크게 구분됩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케이블 방식과 최근 적용된 EPB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제동 브레이크로는 드럼방식과 디스크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레이크 튜닝은 제동력을 높이기 위해 디스크 방식의 브레이크를 튜닝하는 방식입니다.
2. 브레이크 작동원리
가. 제동이 필요할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습니다.
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압력으로 인해 마스터실린더 속의 피스톤 압력이 가해집니다.
다. 피스톤에 압력에 가해지면서 브레이크호스 라인에 오일의 압력이 형성되어 각 바퀴에 전달됩니다.
라. 캘리퍼의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의 양 옆에서 제동을 걸기 시작합니다.
마. 서서히 제동이 됩니다.
3. 브레이크 튜닝
브레이크 튜닝은 캘리퍼,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 브랜드로는 브렘보, 인터알, 만도, 네오테크 등이 있습니다.
고가일수록 분명 좋은 브레이크가 많습니다. 그러나 차량 특성이나 주행 습관에 따라 브레이크를 튜닝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출고되는 순정차량 K5 GT, 벨로스터N, G70 순정 브레이크로 튜닝해도 충분하다는 말입니다.
또는 브레이크 패드 교체만으로 만족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일단은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드론 ZR 또는 하드론 ZS로 교체해보시고 그래도 부족하면 디스크 사이즈와 캘리퍼 용량을 올려서 교체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가. 캘리퍼
캘리퍼는 피스톤의 숫자에 따라 1P, 2P, 4P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1피스톤, 2피스톤, 4피스톤의 캘리퍼가 사용됩니다.
차량이 고성능이거나 중량이 많이 나갈수록 2피스톤, 4피스톤이 적용됩니다.
우리는 대부분 브레이크를 튜닝할때 피스톤이 몇개냐로 구분을 많이 했습니다.
피스톤이 많다고 제동력이 더 좋은것은 아닙니다. 피스톤이 많을수록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크 디스크에 압력을 골고루 분산시켜 줄 수 있습니다.
캘리퍼 튜닝시 휠 사이즈도 고려 해야합니다. 캘리퍼 사이즈로 인해 휠도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허브스페이스를 장착하는것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나. 디스크
우리나라차 대부분은 전륜에는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후륜에는 솔리드 디스크가 많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벤틸레이티드 타입은 두장의 디스크로 조금 더 두껍고 열 관리 측면에서도 솔리드 타입보다 뛰어납니다.
디스크가 두껍고 클수록 제동력도 크고 변형되지 않습니다.
반면 솔리드 디스크는 얇은 한장의 디스크 타입으로 전륜보다 상대적으로 제동력이 약한 후륜에 많이 사용됩니다.
디스크를 튜닝한다면 벤틸레이티드 타입으로 순정 사이즈 보다 큰 사이즈로 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전륜 380mm, 후륜 370mm 크기로 튜닝을 많이 합니다. 사이즈를 올리게 되면 하체쪽 무게가 증가하여 초기 스타트가 답답해질 수 있으니 적정 사이즈로 하시기 바랍니다.
다.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에 마찰력을 가해 제동을 시켜주는 역할로 브레이크 패드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차에 출고차에 적용되는 패드는 패드 면적도 작고 마찰계수도 많이 떨어지는 제품을 사용하는데, 그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패드 면적을 키우면 브레이크 소음이 발생하고, 마찰계수를 높이려면 패드의 분진과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수입차들이 우리나라 차들보다 제동력이 뛰어납니다. 우리나라 차 보다 패드 면적도 넓고 마찰계수도 높거든요. 물론 디스크의 사이즈도 더 크고 캘리퍼도 훨씬 더 좋은것을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시 캘리퍼와 디스크에 맞도록 패드도 더욱 제동력이 좋은것으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튜닝용으로 자주 쓰이는 패드는 하드론과 홍성프리미엄 골드 제품입니다. 하드론레이싱 ZR, 하드론레이싱 ZS를 많이들 사용하는데 그만큼 분진도 많이 날리고 소음도 발생하고 패드 마모율도 빠릅니다.
4. 브레이크 튜닝에 대한 인증
브레이크 튜닝시 교통안전공단에서 승인을 받아야 하는 품목이 있습니다.
디스크 및 패드 튜닝의 경우에는 승인 없이 튜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캘리퍼 변경은 안전기준 및 성능저하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튜닝 가능합니다. 캘리퍼가 인증부품이 아닌 것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구조변경을 해야 하니 꼭 인증된 제품으로 튜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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